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s

Google Chrome(구글 크롬) 인터넷이 열리지 않고 Incognito(시크릿) 창에서만 열릴 때 해결

구글 크롬은 전 세계 인터넷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 중 하나이다. 몇 년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구글 크롬에 주소창을 입력해도 로딩 중이라는 메시지만 나오고 페이지가 열리지 않았다.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인터넷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었고,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로는 문제 없이 연결이 되며, 구글 크롬 내에서도 Incognito(시크릿) 모드 창에서는 문제 없이 실행이 되었다. 


영어로 찾아보니, 꽤 많은 사람들이 때때로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어, 일단 큰 문제, 혹은 나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아 안심이 되었다. 일단 크롬을 단순히 삭제하고 재설치하는 것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 경험자들의 중론이다.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extension (익스텐션) 충돌 -> 문제가 되는 extension 찾아내어 삭제 또는 비활성화하기


원인은 여러가지일 수 있으나 대개는 익스텐션끼리 충돌이 일어났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컴퓨터 상의 크롬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메뉴버튼 (점 세 개)을 눌러 more tools -> extension을 선택한다. 나의 경우 애드블락을 비롯하여 몇 개의 extension이 설치되어 있었다. 우선 사용하지 않는 extension은 삭제한다. 그리고 나서 모든 extension을 disable (비활성화)로 해놓는다. 다음으로 extension을 한 개씩 enable (활성화)로 설정해서 어떤 extension이 문제인지를 밝혀낸다. 나의 경우 우선 모든 extension을 diable로 해놓는 순간 일단 인터넷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 그리고 하나씩만 enable을 하고 다른 extension을 diable하는 식으로 찾은 결과 오랫동안 사용해 온 애드블락이 충돌의 원인임을 밝혀냈다. 따라서 애드블락 extension을 삭제하고 대신 비슷한 기능을 하는 애드블락 플러스 라는 유사 extension을 설치함으로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다.



2. 크롬 재설정


크롬에 들어가 메뉴버튼(점 세 개)을 누른 뒤 settings (설정) -> advanced (고급) -> reset and clean up -> restore settings to original defaults (초기 세팅으로 복구하기)를 실행한다. 이 경우에도 문제가 해결이 되었는데, 결국 위 1번처럼 문제의 원인이 extension이었기 때문에 초기 세팅 시 extension이 모두 사라지므로 문제가 해결된 듯 하다. 


3. 브라우저 히스토리, 쿠키, 캐쉬 삭제


크롬 메뉴 -> settings -> advanced -> privacy and security -> clear browsing data 에 들어가 브라우징 히스토리, 쿠키, 캐쉬 데이터 등을 모두 삭제한다. 


4.  Sync (동기화(싱크) 재설정) 


구글 크롬은 구글(지메일)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사용하는 device (기기)가 컴퓨터, 스마트폰 등 여러 개라 할지라도 크롬 브라우저끼리 싱크(동기화)되어 굳이 기기별로 따로 설정하지 않더라도 동일한 사용환경을 경험하도록 되어있다. 위 2번, 내지는 3번의 실행 후, 크롬 메뉴 -> settings -> people -> sync 메뉴에 들어가 extension 싱크를 해제해준다.



5. sandbox 모드 off (비추천)


크롬의 바탕화면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properties (속성)으로 들어간 뒤 shortcut(바로가기) 탭에서 Target 맨 뒤에 (스페이스 바 간격 하나 뒤) -no-sandbox를 입력한다. 샌드박스 모드는 크롬의 일종의 보안시스템이다. 따라서 크롬은 샌드박스 모드를 해제하여 사용하는 것은 보안에 취약해지는 것이므로 절대 권하지 않는다. 


6. 바이러스 백신, 애드웨어 말웨어 제거 프로그램으로 정밀 검사


컴퓨터의 갖가지 모든 문제는 당연히 바이러스 혹은 malware를 의심해볼 수 있다. 백신프로그램과 malware 제거 프로그램(malwarebytes 추천), 내지는 컴퓨터 정리 프로그램(ccleaner, PC클린 등) 으로 검사를 실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