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s

외장하드 삽입 시 매번 포맷하라는 경고문이 나올 때

외장하드를 포맷을 했다. 그 후 다시 사용을 하려고 하는데, 외장하드를 삽입할 때마다 매번 포맷하라는 경고문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했다. 그래서 포맷을 하면 내부 드라이브에 접속이 되나, 다시 외장하드를 분리했다가 다시 끼우면 어김없이 포맷하라는 경고문과 함께 내부에 접속이 안된다. 


인터넷을 찾아본 결과 해법은 다음과 같다.



가장 간단한 시도는 다시 포맷을 해보는 것인데, 나의 경우는 포맷을 해도 뺐다 다시 끼우면 똑같은 경고문이 뜨기 때문에 이 방법은 해당이 되지 않는다.




다른 해결방법은 디스크 검사를 하는 것이다.


1. windows 버튼을 눌러 검색 창에서 cmd를 타이핑한다. 


2. cmd가 나타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run as administrator 를 클릭한다.


3. 도스 창이 나타나면 chkdsk h: /f/r 을 타이핑한다. 이때 h는 실제 접속 시 나타나는 드라이브 명을 입력해야 한다. 여기서 /f는 발견된 에러를 수리하라는 명령어이고, /r는 배드섹터의 위치를 파악하고 읽기 가능한 정보를 복구하라는 명령어이다. 


4. 디스크 검사가 시작된다. 꽤 오래 걸린다. 




이렇게 하고 나니 다시 외장하드를 삽입했을 때 포맷 경고문도 나오지 않고 내부 드라이브에도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다른 디스크 검사도 있다.


1. 내컴퓨터 해당 드라이브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 뒤 properties (속성)으로 들어간다.


2. Tools (도구) 탭에 보면 error-checking (오류 검사)가 있는데, 이를 실행한다. 



만일 디스크 안에 꼭 복구해야하는 파일이 있다면 findandmount.com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find & mount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실행하면 되는 듯 하다. 나는 복구해야할 파일이 없어 시도해보지는 않았다.